Light Intensity Drizzle , 17 °C / 62 °F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새로운 국제적 추세에 대응하고 해양생물자원의 종합적 관리와 생물주권 확립을 위하여 건립되었다. 생물자원의 확보경쟁이 벌어지는 국제사회에서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 해양에 서식하는 해양생물에 대한 주권적 권리 확보를 통해 자원부국의 꿈을 이루는 것이 이 기관의 목표다.

해양생물자원관의 전시관을 돌아보면 해양생물자원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자연스럽게 다가가지 않을 수 없다. 해양생물다양성, 미래해양산업, 해양주제영상, 4D영상 등과 함께 기획전시 기능을 갖춘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전시관 로비에 들어서면 입이 딱 벌어진다. 엄청난 규모의 ‘씨드뱅크’에 5,200개의표본병으로 우리나라 해양생물다양성을 연출하고 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야외공간은 장항송림해안이다. 노을이 아름답다. 황금빛 물결 일렁이는 바다를 오가는 고깃배의 실루엣은 무언의 시가 되어 노을 진 바닷가 풍경을 더욱 아름답게 하는데, 밀어를 속삭이며 그곳을 오가는 연인들 또한 빠질 수 없는 풍경이다.

1km가 넘는 백사장을 오가며 해변을 거니는 맛도 그렇지만 무엇보다 이곳 해변을 온통 감싸고 있는 해송림 속으로 들어서면 바닷바람은 이내 솔바람이 되어 솔내음 물씬 풍기는 상큼한 바람으로 돌아온다. 해질녘 장항송림의 솔숲을 거니는 특별한 맛은 해송림 사이로 설핏 보이는 장항의 황금빛 서쪽바다에 숲의 실루엣이 오버랩 되는 독특한 풍경이 인상 깊은 데 있다.

찾아가는길

  • 네비게이션 명칭및 주소: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충남 서천군 장항읍 장산로 101번길 75
  • 자가용 이용 : 공주-서천 고속도로 동서천IC삼거리에서 우회전, 장항방면으로 계속 직진하면 금강하구를 끼고 달리는 강변도로로 이어진다.
    이 도로의 끝 금강하구네거리에서 직진하여 계속 직진하면 12.5km 전방이 목적지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상징 조형물 SEED BANK.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해양생물 표본 5천여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1전시실 해양생물 다양성
제1전시실 해양생물 다양성1

모태의 바다, 해조류, 플랑크톤, 무척추동물, 척삭동물, 어류, 포유류 존으로 이루어져있다.
해양생물의 표본을 통해 다양한 해양생물의 생활사를 소개한다.

제1전시실 해양생물 다양성2

해양생물의 다양성관 풍경

제1전시실 해조류&플랑크톤
제1전시실 해조류&플랑크톤1

바다에서 숲을 이루는 해조류와 이곳을 서식처로 삼는 해양생물들의 바다살이 모습을 소개한다.

제1전시실 해조류&플랑크톤2

눈으로 볼 수 없는 작은 플랑크톤은 현미경과 모형으로 관찰할 수 있다.

제1전시실 무척추동물관
제1전시실 무척추동물관1

바다에서 적응하며 살아가는 생물 중 가장 많은 종류와 다양성을 가지는 무척추동물들을 분류별로 나눠
액침표본을 통해 보다 더 사실적인 느낌으로 관찰할 수 있다.

제1전시실 무척추동물관2

무척추동물관 풍경.

제1전시실 어류&포유류
제1전시실 어류&포유류1

척추동물에 속하는 어류의 번식전략, 생존전략 등을 통해 어류의 특성을 소개하며
육지에서 바다로 되돌아간 해양 포유류의 생태와 바다살이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제1전시실 어류&포유류2
제1전시실 어류&포유류3
제1전시실 어류&포유류4
제1전시실 어류&포유류5
제1전시실 어류&포유류6
제1전시실 어류&포유류7
제2전시실 미래해양산업
제2전시실 미래해양산업

생물다양성의 무한한 가치와 중요성 등 해양생물이 인간에게 주는 혜택을 연구소개와
개발의 중요성을 알리는 공간이다.

제2전시실 해양정보홀
제2전시실 해양정보홀

해양의 환경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공간이다.

제3전시실 해양주제영상
제3전시실 해양주제영상1

범고래의 공격으로 인새 어미 흑돔고래와 떨어진 새끼 혹돔고래의 모험을 다면영상으로 볼 수 있다.

제3전시실 해양주제영상2

해양주제영상관2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로비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로비1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상징 조형물 SEED BANK 주변에 쉼터와 캐릭터상품관이 마련되어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로비2

4D영상관에서는 ‘해양탐사선 누리호’와 지구온난화로 인한 환경문제를 다룬영화 ‘What’s up Pole’이 상영된다.

장항송림 해안
장항송림 해안

장항송림 해안 풍경. 1km가 넘는 백사장이있는 이 해변은 갯벌이 발달해있어 다양한 해양생물들의 서식처이기도 하다.

공유: